4M법 이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말하는 '4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M은 생산 시스템의 주요 투입요소인 인력, 설비, 재료, 작업 방법(Man, Machine, Material, Method) 관리는 기본중의 기본이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심축입니다.
1. Man : 작업장 내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를 운전하는 운전요원.
2. Machine :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하여 설치한 각종 기계
3. Material : 생산하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원재료(원부자재, 부품)
4. Method : 설비 및 공구를 이용하여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검증된 작업기준 및 작업 조건
■4M 변경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4M법은 공정관리를 할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공정이 불안정할 경우나 품질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4M을 사용합니다. Man에 문제가 있는지, Material에 문제가 있는지 Method에 문제가 있는지, Machine에 문제가 있는지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찾아 그에 대한 해결방법과 대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4M 변경 사항이 품질, 생산성, 원가, 납기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를 신속히 제거하여 변경으로 인한 품질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속적인 품질 유지 및 개선에 필요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4M 개선이 이루어지고 나면 반드시 4M신고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부품생산과 관련한 변경관리를 위해서 변경한 내용을 반드시 자동차 업체에 알려주고 상호간 변경점을 관리해야 합니다.
아래는 이러한 4M변경 발생할 경우 신고하는 순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4M 업무 정의 및 4M 변경 시 신고 업무
1. 4M의 정의
4M: Man(작업자), Machine(생산설비), Material(부품/재료), Method(생산공법) 등 생산의 4 요소를 말합니다.
2. 4M 변경통보 목적
협력업체에서 카메이커에게 납품하고 있는 차량부품에 대하여 제조공정이 변경될 경우 변경 계획 시부터 공정 안정 시까지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품질 보증 활동을 실시하고, 사전에 이를 당사에 통보하여 협력업체의 공정(4M) 변경으로 인한 품질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3. 4M 변경 신고 항목
이외에도 생산지 변경이나 부품을 shipping하는 방법의 변경등 4M외에도 기존과 바뀐 Process가 생겨도 4M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실상 4M신고 없이 사고가 발생하면 부품업체가 모든 완성차 품질비용까지 해결해야 하기에 4M은 정말 주용합니다. 특히 Process가 약한 중소기업의 경우 4M신고 없이 개발자나 생산단에서 임의로 변경하여 문제를 만들고 이로 인해 회삭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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