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요 요인은 [그림1]과 같다. 콘크리트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서 양생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크게 수분, 온도, 시간이 있는데 콘크리트 내의 수분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외기의 상대습도이다.
외기의 상대습도는 콘크리트의 건조와 관련이 되므로 초기 강도발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 인이다. 콘크리트 타설 시 시멘트의 수화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반 응은 물로 차 있는 모세관 내에서만 발생한다. 시멘트의 수화반응 을 위해서 시멘트 풀 내의 가까운 곳에 있는 수분을 사용하며, 수화 반응이 빠르게 일어나는 부분에서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어 콘크리 트 내부에서 없어진 물은 수화반응을 위해 외부로부터 공급이 되 어야 한다.
즉, 물은 시멘트의 수화반응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것 이다. 그런데 밀봉양생된 콘크리트는 물이 밀봉된 콘크리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므로, 수화반응으로 수분이 소모됨에 따라 내부의 상대습도가 낮아지고 수화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수중 양생한 콘크리트보다 수화 및 강도발현이 느려지게 된다. 외기의 상대습도가 낮은 경우에는 콘크리트의 수분 손실이 커 수화 가 완전히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콘크리트는 목표 강도를 발현하지 못하게 된다.
출처 : 양생 조건에 따른 콘크리트의 장기거동 특성 연구 / 이 타, 김재연 / 쌍용건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