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selling Korean Artists in Hanteo History. / BTS 개인의 성장과 단체 활동을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 / 음악에 기반한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하이브)
💯 Best-selling Korean Artists in Hanteo History.
Hanteo Chart is the only music chart that tracks real-time album sales in the K-pop industry; it has become an essential tool for the K-pop industry. The data collected over the years is used to determine winners on music shows and major awards in the Korean music industry. Buying albums certified by Hanteo is crucial for group recognition and the attainment of prestigious awards like the Daesang.
하이브(HYBE)는 "We believe in music"이라는 미션 아래 음악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기업이며, 음악에 기반한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을 지향합니다. 글로벌 트렌드를 이끄는 '콘텐츠'와 당사의 주 고객인 '팬'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높은 기준과 끊임없는 개선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음악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Label) 영역과 레이블에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음악에 기반한 공연, 영상 콘텐츠, IP, 학습, 게임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솔루션(Solution) 영역, 그리고 위버스를 기반으로 하이브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결하고 확장시키는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연결실체는 다양한 아티스트 및 음악 IP 창출을 담당하는 복수의 레이블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시장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솔루션 영역, 콘텐츠를 집결하여 팬에게 직접 전달하는 플랫폼 영역 등 음악 관련 가치사슬의 전 영역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 부문의 매출 비중은 앨범 발매 여부, 공연 개최 여부 등에 따라서 매 분기 상이합니다.
당사 연결실체의 주요 사업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레이블(Label) 영역
회사명 | 소재국 | 사업 개요 |
㈜빅히트뮤직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세븐틴, 프로미스나인) |
㈜쏘스뮤직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르세라핌) |
㈜케이오지엔터테인먼트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지코) |
㈜어도어 | 대한민국 |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
HYBE Labels America Inc. | 미국 | 미국 내 아티스트 발굴 및 현지 주요 레이블과의 협업을 통한 신규 아티스트 발굴 및 사업화 |
Ithaca Holdings LLC | 미국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주요 아티스트 : Justin Bieber, Ariana Grande)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Thomas Rhett, Florida Georgia Line) |
HYBE Labels JAPAN Inc. | 일본 | 일본 내 아티스트 발굴 및 현지 주요 레이블과의 협업을 통한 신규 아티스트 발굴 및 사업화 |
나. 솔루션(Solution) 영역
회사명 | 소재국 | 사업개요 |
㈜하이브 | 대한민국 | 경영 필수 기능 부문 및 기타 신규 사업부문 공연 기획 및 대행, 음반/음원유통, 영상콘텐츠 제작 및 유통, 광고대행 등(360 본부) MD 등 아티스트 기반 2차 콘텐츠 개발 및 유통(IPX 본부) |
㈜하이브에듀 | 대한민국 | 아티스트 IP 기반 출판사업 및 교육콘텐츠 개발 |
HYBE America Inc. | 미국 | 북미 지역 내 음반/음원, 콘텐츠, MD, 공연, 팬클럽 등 사업 총괄 |
HYBE JAPAN Inc. | 일본 | 일본 지역 내 음반/음원, 콘텐츠, MD, 공연, 팬클럽 등 사업 총괄 |
HYBE IM | 대한민국 | 신규 게임 런칭, 게임 퍼블리싱 및 AI 기반 기술 개발 |
다. 플랫폼(Platform) 영역
회사명 | 소재국 | 사업개요 |
㈜위버스컴퍼니 | 대한민국 | 팬 커뮤니티 플랫폼(Weverse) 및 팬 커머스 플랫폼(Weverse shop) 개발 및 운영 |
가. 매출 실적
(단위: 백만원) |
구분 | 품목 | 2022년 1분기 | 2021년 | 2020년 |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
앨범 | 음반, 음원 등 | 64,643 | 22.68% | 376,877 | 30.01% | 320,618 | 40.26% |
공연 | 콘서트, 팬미팅 등 | 61,306 | 21.51% | 45,284 | 3.61% | 3,422 | 0.43% |
광고, 출연료, 매니지먼트 | 광고수익, 출연료 수익 등 | 27,691 | 9.72% | 100,737 | 8.02% | 46,798 | 5.88% |
MD 및 라이선싱 | 공식 상품(MD), IP라이선싱 등 | 68,248 | 23.95% | 317,019 | 25.24% | 259,032 | 32.53% |
콘텐츠 | 영상콘텐츠, 영상출판물 등 | 48,541 | 17.03% | 370,380 | 29.49% | 133,467 | 16.76% |
팬클럽 등 기타 | 팬클럽 등 | 14,545 | 5.10% | 45,629 | 3.63% | 32,946 | 4.14% |
합계 | 284,974 | 100% | 1,255,926 | 100.00% | 796,283 | 100.00% |
주) 연결재무제표 기준 |
나. 판매경로 등
(1) 판매경로
매출구분 | 판매경로 | 내용 |
앨범매출 | 외부 판매상 | 당사 레이블 → 음반/원 유통사(YG플러스 등) → 외부 판매상(오픈마켓 등) → 소비자 |
당사 플랫폼(Weverse Shop) | 당사 레이블 → 음반/원 유통사(YG플러스 등) → ㈜위버스컴퍼니 → 소비자 | |
공연매출 | 국내외 공연 | 당사 레이블 → 공연제작사(쓰리식스티 본부 등) → 소비자 |
MD 및 라이선싱 매출 | 공식 상품(MD) | 당사 레이블 → MD기획/제작사(IPX 본부 등) → 소비자(또는 ㈜위버스컴퍼니 →소비자) |
라이선싱 | 당사 레이블 → 기획/IP관리(IPX 본부 등) → 라이선시(LINE 등) →소비자 | |
콘텐츠 매출 | 외부 플랫폼 | 당사 레이블 → 콘텐츠제작사(쓰리식스티 본부 등) → 외부 플랫폼사(구글, 네이버 등) → 소비자 |
당사 플랫폼(Weverse) | 당사 레이블 → 콘텐츠제작사(쓰리식스티 본부 등) → ㈜위버스컴퍼니 → 소비자 | |
로열티 | 당사 레이블 → 콘텐츠제작사(쓰리식스티 본부 등) → 외부 유통사(트라팔가, CGV, JTBC 등) → 소비자 |
(2) 지역별 매출액
(단위: 백만원, 연결재무제표 기준) |
구분 | 매출지역 | 2022년 제18기 1분기 (당분기) | 2021년 제17기 (전기) | 2020년 제16기 (전전기) |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 국내 | 79,636 | 27.95% | 214,292 | 17.06% | 215,301 | 27.04% |
아시아 | 82,740 | 29.03% | 376,399 | 29.97% | 192,101 | 24.12% | |
북미 | 65,210 | 22.88% | 265,515 | 21.14% | 137,911 | 17.32% | |
기타국가 | 13,983 | 4.91% | 39,078 | 3.11% | 7,862 | 0.99% | |
온라인 | 43,256 | 15.18% | 360,278 | 28.69% | 242,992 | 30.52% | |
소계 | 284,825 | 99.95% | 1,255,562 | 99.97% | 796,167 | 99.99% | |
전대 임대료 수익 | 국내 | 149 | 0.05% | 365 | 0.03% | 116 | 0.01% |
소계 | 149 | 0.05% | 365 | 0.03% | 116 | 0.01% | |
합계 | 284,974 | 100.00% | 1,255,926 | 100.00% | 796,283 | 100.00% |
주) | 온라인 매출은 미국과 일본 등 매출의 지역구분이 명확한 온라인 매출은 제외된 글로벌 온라인 매출 금액입니다. |
(3) 판매전략
① 음악산업 Value Chain의 통합 및 고도화
음악산업에는 아티스트와 매니지먼트, 퍼블리셔, 음반제작자, 음반유통, 에이전시, 공연기획자, 방송 및 광고 제작자 등 다양한 참여자가 존재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복잡한 산업구조 속에서 상당 부분이 유통마진으로 유출되는 산업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음악산업 Value Chain을 통합하여 고도화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당사는 높은 역량을 가진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연결실체를 기반으로 레이블, 솔루션,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당사는 아티스트와 음악을 확장성을 가진 강력한 IP로 만들기 위해 각 아티스트의 캐릭터와 컨셉에 맞는 스토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각 앨범이 별개의 컨셉으로 기획되고 제작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아티스트의 전체적 스토리 내에서 구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소설, 웹툰, 영화, 게임과 같은 다른 콘텐츠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음악을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하여 수익을 다각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당사의 소비자로 하여금 스토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공감을 통해 더 강력한 팬덤(Fandom)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③ 플랫폼 확대 전략
당사는 종속기업인 ㈜위버스컴퍼니를 통해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와 팬 커머스 플랫폼인 위버스 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 소비층인 팬들은 위버스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위버스 샵을 통해 아티스트 관련 상품을 손쉽고 편리하게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 구축은 당사의 소비자인 팬들에게 구매 과정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팬 경험'을 확장시킴으로써 구매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사의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 이외에도 많은 외부 아티스트들이 당사의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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