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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봉투 없는 청소기를 시작으로 날개 없는 선풍기, 고성능 헤어드라이어…. 1993년 작은 창고에서 출발한 영국 가전기업 다이슨이 ‘세계 최초’로 선보인 주요 제품이다. 다이슨은 지난해 매출 35억파운드(약 5조7576억원)를 올렸다.
이달 초 영국 남부 맘스베리 다이슨 연구디자인개발센터(RDD)에서 만난 제임스 다이슨 다이슨 창업주 겸 수석엔지니어(75)는 다이슨의 경쟁력을 ‘무모함’이라고 꼽았다. 그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뷰티사업 연구개발(R&D)에 5억파운드(약 8225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며 “어떤 새로운 것(something new)이 나올지 기대해도 좋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전기모터보다 작고 가벼운 전기모터를 개발하는 게 목표”라며 “4년간 헤어기기 신제품 20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다이슨이 헤어기기 사업에 뛰어든 것은 2016년부터다. 청소기에 쓰던 디지털 모터 기술을 활용해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를 출시했다. 이후 ‘에어랩 스타일러’ 등 과도한 열 손상 없이 모발을 건조하면서 스타일링할 수 있는 각종 기기를 선보였다.
헤어기기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 데엔 ‘기술 엔지니어의 핵심 업무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다이슨 창업주의 경영철학이 반영됐다는 전언이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모으고,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술을 찾다 보면 ‘모두에게 필요한, 갖고 싶은 새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게 그의 얘기다. 제품력이 좋으면 가격이 비싸도 지갑을 여는 소비자가 생겨나, 매출은 덤으로 생긴다는 논리다.
헤어기기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 데엔 ‘기술 엔지니어의 핵심 업무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다이슨 창업주의 경영철학이 반영됐다는 전언이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모으고,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술을 찾다 보면 ‘모두에게 필요한, 갖고 싶은 새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게 그의 얘기다. 제품력이 좋으면 가격이 비싸도 지갑을 여는 소비자가 생겨나, 매출은 덤으로 생긴다는 논리다.
다이슨 주가전망
- 비상장기업
다이슨은 국내 매출은 2020년 약 2942억, 2021년 약 3858억, 2022년 약 5000억을 돌파하면서 2022년 영업이익만 655억 원을 기록하며 급속도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실 초반에 무선 청소기가 국내에 판매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올렸지만 as문제로 말들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다이슨 코리아의 확장으로 as 또한 과거에 비해 많이 발전되고 있으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고객들의 신뢰를 많이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식 상장을 언제 해 나갈지 기대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쉽지만 2022년 현 시점에서는 주식 상장할 계획은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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