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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회사 시가총액 및 24년 주가변동
중 GS건설과 포스코이앤씨 두 회사만이 수주 목표치를 달성했다.
GS건설은 올해 3분기까지 12조9608억 원을 수주하며 목표치(13조3000억 원)의 97.4%를 기록했다. 3분기 이후엔 ▲서울 마천3구역 재개발(1조142억) ▲가재울7구역 재개발(3682억), 충남 HVO 공장(7142억) ▲호주 지하철 터널(5205억) 등을 수주하며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포스코이앤씨는 특히 도시정비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4조 원 이상의 수주를 올렸다. 3분기까지 4조7191억 원을 수주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연간 목표 10조 원을 초과 달성한 10조4000억 원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원가율 개선은 아직이지만, 베트남 신사업이 수익성을 방어
1Q23 연결 영업이익은 1,557억원(+1.6% YoY)을 기록하며 컨센서스(1,696억원)를 소
폭 하회할 전망이다. 2022년도 하반기부터 부진한 주택원가율이 아직 제 궤도에
오르지 못했지만(-0.6%p QoQ), 베트남 나베 1-1 입주 시작으로 인한 신사업 부문
이익 증가가 수익성을 방어할 전망이다. 2023년 연간 약 2,000억원의 매출과 30%
이상의 총이익률이 예상되는데, 입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으나 당사는 이
중 약 절반의 매출이 1Q23에 반영될 것을 가정하였다.
양호한 주택 공급.
2024년 이후 주택 업황 반등 시 강력한 발판
1Q23 주택 공급은 5개 사업에서 3,440세대를 기록했다. 아직 초반이지만, 올해 연
간 목표인 19,880세대 달성을 향해 무난한 페이스로 진행되고 있다. 분양 시장이
좋지 않지만 서울, 수도권을 중심을 도시 정비 사업 비중이 높은 동사의 사업 특
성 상 작년에 이어 공급 목표 달성이 유력해 보인다. 2024년 이후 미분양 우려가
걷힌다면 주택 원가율 개선과 함께 빠른 반등의 근거가 될 수 있다.
폐배터리 사업.
주택 사업에 가려진 Hidden Value
동사는 자회사 에너지머티리얼즈(舊 에네르마)에 3월 24일 1,100억원을 출자했다.
에너지머트리얼즈는 선행 업체와 제휴를 맺고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추진 중인
데, 연 2만톤의 블랙파우더 처리를 목표로 현재 공장을 짓고 있다. 2024년 1분기
준공 이후 매출 발생이 예상된다. 사업 가시화가 멀지 않은 만큼 연내 고객사와의
파트너십, 수주 관련 뉴스도 기대할 수 있다. 주택 사업을 떠나 숨겨진 주가 상승
트리거다.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29,000원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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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머티리얼즈(대표 심인용)는 GS건설에서 100% 출자해 설립한 소재전문자회사다.
지난 2021년 사업비 1500억원을 들여 포항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내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에서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지난 2021년 사업비 1500억원을 들여 포항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내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에서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리사이클링 공장은사용 후 배터리나 제조 과정에서 나온 배터리 스크랩에서 2차전지 핵심 원료를 추출·재생산하는 사업을 전문으로 한다.
에너지머티리얼즈는 2025년 까지국내 및 해외로부터 블랙매스(Black Mass)를 연간 2만여t 들여와 2차전지 소재 및 산업 소재 제품을 연간 2만2000여t 공급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블랙매스는 폐배터리에서 가치가 없는 성분을 모두 제거하고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구리가 섞여 있는 검은색 가루형태의 중간원료를 말한다.
회사 관계자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은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값비싼 리튬, 코발트,니켈, 망간 등의 배터리 원료를 사용 후 배터리에서 추출해 재활용함으로써 수입에대한 의존도와 전기차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전망했다.
에너지머티리얼즈는 2025년 까지국내 및 해외로부터 블랙매스(Black Mass)를 연간 2만여t 들여와 2차전지 소재 및 산업 소재 제품을 연간 2만2000여t 공급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블랙매스는 폐배터리에서 가치가 없는 성분을 모두 제거하고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구리가 섞여 있는 검은색 가루형태의 중간원료를 말한다.
회사 관계자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은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값비싼 리튬, 코발트,니켈, 망간 등의 배터리 원료를 사용 후 배터리에서 추출해 재활용함으로써 수입에대한 의존도와 전기차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전망했다.
배터리에 들어있는희토류 유가 금속의 자원을 회수함으로써 2차 환경오염 방지와 2차전지 소재에 대한안정적인 공급에 중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2026년부터 배터리 시장 확대에 따른 생산 규모의 확대 및 전후방 사업에 투자를 확대한다는계획이다. 전구체 제조분야 진출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K배터리 특구’ 선점에 나선 포항시도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재활용)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2021년 107억원을 들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지상 3층, 연면적 3544㎡ 규모의 2차전지 종합관리센터를 준공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이 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인 1000여 개에 이르는 사용 후 배터리를 보관하고 잔존가치에 대한 성능평가, 등급분류로 재사용과 재활용 여부를 결정하는 시설을 갖췄다.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은물론 개방형 실험공간을 기반으로 유망 스타트업 지원에도 나선다.
또 인근에 2024년까지 국비 등 5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자동화 실증설비와 고속평가 성능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하루 150개, 연간 3만 개 이상의 사용 후 배터리 성능을 검증 평가하고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경상북도는 포항시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는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고가의 희귀 금속을 추출하는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차세대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정명숙 포항시 배터리 첨단산업과장은 “현재 양극재나 전고체의 중국산 비중은 90%,수산화리튬 중국 의존도는 80% 이상”이라며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국내 전기차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2026년부터 배터리 시장 확대에 따른 생산 규모의 확대 및 전후방 사업에 투자를 확대한다는계획이다. 전구체 제조분야 진출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K배터리 특구’ 선점에 나선 포항시도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재활용)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2021년 107억원을 들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지상 3층, 연면적 3544㎡ 규모의 2차전지 종합관리센터를 준공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이 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인 1000여 개에 이르는 사용 후 배터리를 보관하고 잔존가치에 대한 성능평가, 등급분류로 재사용과 재활용 여부를 결정하는 시설을 갖췄다.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은물론 개방형 실험공간을 기반으로 유망 스타트업 지원에도 나선다.
또 인근에 2024년까지 국비 등 5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자동화 실증설비와 고속평가 성능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하루 150개, 연간 3만 개 이상의 사용 후 배터리 성능을 검증 평가하고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경상북도는 포항시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는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고가의 희귀 금속을 추출하는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차세대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정명숙 포항시 배터리 첨단산업과장은 “현재 양극재나 전고체의 중국산 비중은 90%,수산화리튬 중국 의존도는 80% 이상”이라며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국내 전기차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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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확정·발표 [2023.07.04]
✅경제활력 제고
✅민생경제 안정
✅경제체질 개선
✅미래대비 기반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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