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금형제품과 기계부품등에 사용되는 절삭공구를 제조ㆍ판매하고 있으며, 절삭공구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절삭공구는 금속 또는 비금속을 가공할 때 직접 접촉하여 깎아내는 도구로서, 수요는2차 산업을 중심으로 IT기기, 자동차, 선박, 항공기등 다양한 산업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절삭공구 산업은 제조업의 기초산업으로 제조업의 성장에 비례하여 꾸준히 성장해왔고, 제조업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경기 변동과 별개로 고품질 상품 및 신소재 가공에 필요한 고품질 절삭공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밀링 공구, 드릴링 공구, 쓰레딩 공구, 터닝공구로 구분되며 그 안에서도 사용 형태에 따라 Solid 타입과 Indexable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Solid 타입은 접촉부위 날과 몸통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이며, Indexable 은 날 부분만 교체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Solid Type과 Indexable Type은 일부 교차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피삭재를 가공하는데 같이 필요한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 가공, 연마, 조립, 제작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및 소모성 제품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절삭공구 시장에서 경쟁력은 제품의 품질, Solid Type과 Indexable Type을 같이 생산공급하는 Total Tooling 능력 및 다품종 생산능력입니다.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원자재 생산, 고품질 가공기술, 코팅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원자재 생산, 고품질 가공, 코팅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여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있으며, 또한 다품종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Solid Type과 Indexable Type의 경쟁력 있는 생산으로 향후 국내외 Major 제조업체에 필요한 Total Tooling을 실현할 것입니다.
당사는 더 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글로벌 시장의 Major End User에 대한 기술 영업 및 마케팅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4년 미국에 Tech Center를 설립하였고, 유럽시장 공략 강화를 위하여 독일에도 Tech Center를 2018년 1월에 설립하였습니다. 마케팅 관련 해외 전문 인력을 채용하여 글로벌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고, Global Sales network 관계사 및 고객사 등을 초청하여 기술세미나를 진행하여 Global Sales Network 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사 매출은 약 87%가 수출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출 지역은 중국, 미국, 프랑스, 인도 등 60여개국으로 다각화 되어 있습니다.
2021년에는 COVID-19의 백신보급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제활동 재개가 수주의 증가로 이어져 매출이 2020년 대비 22% 증가한 4,578억원을 달성 하였으며, 2022년 매출은 2021년 대비 20.1% 증가한 5,498억원을 달성 하였습니다. 2023년 2분기 매출은 주요국들의 긴축정책으로 경기가 위축되었음에도 지속적인 해외 거래처 규모 확대에 따라 직전 동분기 대비 7.1% 증가한 2,729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향후 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당사는 그룹 전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당사는 자동차, 기계, 전기, 전자, 항공기산업 및 각종 금형제품과 기계부품 등에 사용되는 절삭공구를 제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절삭공구 부문 매출액과 매출총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반기, 연결] | (단위 : 백만원) |
구분 | 회사명 | 매출액 | 매출총이익 | 비고 |
절삭공구 부문 | (주)와이지-원 | 192,520 | 43,651 | 지배회사 |
종속회사 | 243,086 | 58,210 | 종속회사 | |
내부거래 제거 | (162,718) | (2,964) | 종속회사 등 | |
합 계 | 272,888 | 98,897 |
주요 제품의 용도와 기능 및 특징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절삭공구 와이지원 2015~2022 연간 매출액 현황
손익 계산서
1) 생산능력
(단위 : 1,000pcs) |
품목 | 2022년말 | 2023년 반기말 | 2023년(평균) | |
절삭공구 부문 | Endmill | 19,879 | 9,939 | 19,878 |
Drill | 53,628 | 28,066 | 56,132 | |
탭 | 22,983 | 12,428 | 24,856 | |
기타 | 29,518 | 15,666 | 31,332 |
※ 당사의 생산설비를 하루 20시간 가동기준으로 효율적 운용했을때 생산능력임.
2) 가동률
(단위 : 1,000pcs) |
품목 | 2023년 반기 생산 능력(주1) | 2023년 반기 생산량 | 가동률 | |
절삭공구 부문 | Endmill | 9,939 | 5,453 | 54.9% |
Drill | 28,066 | 19,848 | 70.7% | |
탭 | 12,428 | 9,234 | 74.3% | |
기타 | 15,666 | 8,582 | 54.8% |
※ 국내 및 중국공장 기준임(소규모 해외 공장 제외)
(주1) 당사의 생산설비를 하루 20시간 가동기준으로 효율적 운용했을때 생산능력임.
절삭공구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1) 산업의 특성
절삭공구는 2차 산업을 중심으로 전 산업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Tool로서 IT기기, 자동차, 선박, 항공기등 제조업의 성장에 따라 공구 수요가 증가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소모성 제품으로써 수요가 안정적이고 장기화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2) 업계의 현황과 성장성
절삭공구 산업은 제조업의 기초산업으로 제조업의 성장에 비례하여 꾸준히 성장하여왔고, 경기 침체기에도 성장을 유지하는 산업입니다. 제조업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경기 변동과 별개로 고품질 상품 및 신소재 가공에 필요한 고품질 절삭공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제품의 특성
당사 제품은 밀링 공구, 드릴링 공구, 쓰레딩 공구, 터닝공구로 구분되며 그 안에서도 사용 형태에 따라 Solid 타입과 Indexable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Solid Type과 Indexable Type은 일부 교차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피삭재를 가공하는데 같이 필요한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절삭공구가 필요한 전방산업은 자동차, 금형, 조선, 항공, 전기, 전자, 광학, 반도체, 건설 산업 등이며, 정밀 가공, 연마, 조립, 제작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및 소모성 제품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1) 국내시장여건
국내 절삭공구 시장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제품으로써, 자동차 및 반도체, 항공 산업 등의 성장과 함께 이 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Solid Type에서는 주로 한국 OSG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고가/세분화로 후발업체 대비 차별화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Indexable Type은 후발주자로 대구텍, 한국야금 등이 점유한 시장에 진입하여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해외시장여건
해외시장은 주요국들의 급격한 통화긴축정책에 영향으로 제조업 경기 및 교역 위축 등 경기위축이 본격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그룹 전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와 생산성 극대화 등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고품질화로 고성능 절삭공구 시장 확대 및 인도, 베트남등 제조업이 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절삭공구 시장에서 경쟁력은 제품의 품질, Solid Type과 Indexable Type을 같이 생산공급하는 Total Tooling 능력 및 다품종 생산능력입니다.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원자재 생산, 고품질 가공기술, 코팅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원자재 생산, 고품질 가공, 코팅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여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있으며, 또한 다품종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 경쟁력 있는 Solid Type생산과 신규로 진행하는 Indexable Type 으로 향후 국내외 Major 제조업체에 필요한 Total Tooling을 실현할 것입니다.
당사는 더 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글로벌 시장의 Major End User에 대한 기술 영업 및 마케팅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4년 미국에 Tech Center를 설립하였고, 유럽시장 공략 강화를 위하여 독일에도 Tech Center를 2018년 1월에 설립하였습니다. 마케팅 관련 해외 전문 인력을 채용하여 글로벌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고, Global Sales network 관계사 및 고객사 등을 초청하여 기술세미나를 진행, Global Sales Network 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부품산업에 핵심인 화석연료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변화하면서 부품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리스크
커져가는 중국시장에서 성장성 약세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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