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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분들은 아래 순서만 기억하세요.
1.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2.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을 기획
3. 플랫폼을 선택
4. 콘텐츠를 제작
5. 마케팅 채널 운영
6. 광고 운영
1️⃣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일입니다. 구체화란 내가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강점, 약점, 타겟 고객, 경쟁사, 시장 트렌드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궁극적으로 마케팅을 할 때 정확한 고객을 특정할 수 없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일관되지 못합니다.
2️⃣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을 기획
모든 마케팅의 목적은 매출 달성입니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무언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구체화 단계에서 고객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욕구와 필요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를 먼저 줘야 합니다. 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주거나, 아주 매력적인 사람으로 인식되게 해야 합니다. 끼가 없다면 유용한 정보를 주세요.
3️⃣플랫폼을 선택
줄 것을 생각했다면 어디에서 줄 지 선택해야 합니다. 인스타가 좋다고 하니 인스타를 운영하고,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니 유튜브를 운영하는 일은 사람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니 커피 가게를 창업해야 한다는 논리와 같습니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하나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라면 인스타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4️⃣콘텐츠를 제작
콘텐츠는 팔로워들과 가치 교환을 위한 도구입니다. 그들에게 먼저 내가 줄 수 있는 가치를 주고, 그에 마땅한 대가를 조금씩 챙기는 것이죠. 콘텐츠를 제작했으니 팔로워를 마땅히 받아야 한다는 논리는 공부 했으니 100점 맞아야 한다는 논리와 같습니다. 100점은 공부를 잘 해야 받습니다. 콘텐츠도 잘 만들어야 팔로워를 얻는 것이죠.
5️⃣마케팅 채널 운영
마케팅 채널은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업종에 따라 카페, 밴드, 당근마켓, 플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어디든 트래픽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채널을 다 운영 하는 건 모두가 매력적이라는 이유로 여러 이성과 동시에 사귀려는 것과 같습니다. 욕심 부리지 말고 한 두개의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업종에따라 가장 효과적인 채널들이 있습니다.
6️⃣광고 운영
SNS채널을 위한 자연 노출로만 매출을 만들려 한다면 콘텐츠 노출이 줄어들 가능성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콘텐츠 노출은 영원하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광고 운영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광고 채널이 있지만 인스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메타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2.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을 기획
3. 플랫폼을 선택
4. 콘텐츠를 제작
5. 마케팅 채널 운영
6. 광고 운영
1️⃣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일입니다. 구체화란 내가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강점, 약점, 타겟 고객, 경쟁사, 시장 트렌드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궁극적으로 마케팅을 할 때 정확한 고객을 특정할 수 없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일관되지 못합니다.
2️⃣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을 기획
모든 마케팅의 목적은 매출 달성입니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무언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구체화 단계에서 고객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욕구와 필요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를 먼저 줘야 합니다. 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주거나, 아주 매력적인 사람으로 인식되게 해야 합니다. 끼가 없다면 유용한 정보를 주세요.
3️⃣플랫폼을 선택
줄 것을 생각했다면 어디에서 줄 지 선택해야 합니다. 인스타가 좋다고 하니 인스타를 운영하고,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니 유튜브를 운영하는 일은 사람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니 커피 가게를 창업해야 한다는 논리와 같습니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하나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라면 인스타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4️⃣콘텐츠를 제작
콘텐츠는 팔로워들과 가치 교환을 위한 도구입니다. 그들에게 먼저 내가 줄 수 있는 가치를 주고, 그에 마땅한 대가를 조금씩 챙기는 것이죠. 콘텐츠를 제작했으니 팔로워를 마땅히 받아야 한다는 논리는 공부 했으니 100점 맞아야 한다는 논리와 같습니다. 100점은 공부를 잘 해야 받습니다. 콘텐츠도 잘 만들어야 팔로워를 얻는 것이죠.
5️⃣마케팅 채널 운영
마케팅 채널은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업종에 따라 카페, 밴드, 당근마켓, 플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어디든 트래픽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채널을 다 운영 하는 건 모두가 매력적이라는 이유로 여러 이성과 동시에 사귀려는 것과 같습니다. 욕심 부리지 말고 한 두개의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업종에따라 가장 효과적인 채널들이 있습니다.
6️⃣광고 운영
SNS채널을 위한 자연 노출로만 매출을 만들려 한다면 콘텐츠 노출이 줄어들 가능성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콘텐츠 노출은 영원하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광고 운영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광고 채널이 있지만 인스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메타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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