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NFT 거래소 / NFT ART 특징 / NFT아트 구매절차 및 판매구조 / 디지털아트 판매방법

# #




#

Ⅰ. NFT 의 개념: 


 NFT(Non Fungible Token) 관련 테마가 뜨겁다. 마치 대선후보와 같은 학교출신인 CEO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는 것처럼 NFT 관련 사업을 계획, 추진 한다는 언론 기사발표만으로도 주가는 연일 급등하며 투자자를 혼란에 빠지게 하고 있다.

 NFT란 간단히 말하면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파일화(化) 된 특정한 자산을 말한다. 사람의 행위, 동물, 빌딩, 예매권 등의 권리 등 자산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블록체인상에 저작권, 소유권 등 여러 정보 등을 명시하여 디지털 파일로 만든다면 이를 NFT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 필자가 쓰고있는 리포트 워드파일도 블록체인 기반으로 암호화되어 필자가 작성한 파일임이 영구히 명시되어 블록체인 상에 공유될 수 있다면 이 또한 NFT이고, 컴퓨터를 통해 그림, 음성, 영상, 게임아이템 등 디지털 파일 형태로 블록체인 화(= 원본 증명, 정보 공유, 탈중앙화, 저작권의 영구화 등) 되어 있다면 이를 NFT라 명명할 수 있다. 

일반 토큰(특정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응용 서비스에서만 사용하는 암호화폐.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소유한 경우에는 코인이라 불린다) 과 다른 점은 이것은 창작자 고유의 창작물로서 세상에서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NFT는 디지털 자산을 의미하지만 실물자산과 무관하지 않다. 우리들 누구라도 실제 사람의 노래, 사진, 영상을 디지털화 하여 토큰으로 발행(Mint)하게 되면 NFT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동물, 사물 모두 실재하는 세상의 모든 것은 NFT화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시간의 골프 예약권, 아이돌 가수의 공연 예약 티켓과 같은 무형의 ‘권리’나 실물부동산도 토큰으로 발행하면 NFT가 될 수 있다.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 자산은 모두 NFT가 될 수 있기 때문에 NFT는 사실상 실재하는 세상을 가상세계로 이어주는 가교와 같은 기술이고 방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NFT의 고유한 ID와 소유권은 블록체인 원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 NFT의 소유권은 종종 기본 디지털 자산을 사용하기 위한 라이선스와 연결되지만 일반적으로 구매자에게 저작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기본 디지털 자산의 사용. [19]

디지털 아트

이러한 픽셀 아트 캐릭터 와 같은 일부 디지털 아트 NFT 는 생성 예술의 예입니다.

디지털 아트 는 NFT의 고유한 서명 과 소유권 을 보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능력 때문에 NFT의 초기 사용 사례 였습니다. [20] 아티스트 Mike Winkelmann(전문적으로는 Beeple으로 알려짐)의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라는 제목의 디지털 아트워크 가 2021년에 6,930만 달러에 판매 되었습니다. [7] [21] 이는 작품에 대한 세 번째로 높은 경매 가격이었습니다. 각각 Jeff Koons 와 David Hockney의 작품을 따라 살아있는 예술가에 의해 .

2021년 3월 니 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에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 의 옆을 걷는 애니메이션 보행자를 보여주는 10초 길이의 비디오 인 Crossroad 라는 제목의 또 다른 Beeple 작품은 660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22] [23]

이더리움 블록체인 에서 최초의 NFT 예술 수집품으로 간주되는 30개의 고유 카드 디지털 세트인 Curio Cards [24] 는 Christie의 Post-War to Present 경매 에서 120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25] 제비에는 카드 "17b", 디지털 "오판"(일련의 실수로 만들어짐)이 포함되었습니다. [26]

일부 NFT 컬렉션은 다양한 조합의 간단한 그림 구성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생성 예술의 예입니다 [27]

2021년 3월 블록체인 회사인 Injective Protocol은 영국의 그래피티 아티스트 Banksy 로부터 "Morons (White)"라는 제목의 원본 스크린 프린트를 95,000달러에 구입했으며 누군가가 담배 라이터로 그것을 태우는 것을 촬영 했으며 비디오가 발행되어 NFT로 판매되었습니다. [28] [29] 자신을 '번트 뱅크시'라고 부르는 작품을 파괴한 사람은 그 행위가 물리적 예술 작품을 NFT 공간으로 옮기는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0]

도난당한 디지털 아트웍은 NFT로 사기적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1] 그래픽 편집기 Photoshop에 대한 NFT 지원 개발 발표 에서 Adobe 는 NFT 아트의 적절한 속성을 더 잘 보장하기 위해 InterPlanetary 파일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32]








NFT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예술가 비플(Beeple; 예술가 마이크 윙켈만의 예명)의 디지털 그림이 엄청난 고가에 팔렸던 사례를 떠올린다. 상기의 디지털 작품들이 과연 수백 억원의 가치가 있는지는 필자의 영역을 벗어난다. 

이는 고흐의 작품과 피카소 작품 중 어떤 것이 더 가치가 높을 것인가의 문제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디지털로 된 자산의 전반적인 가치는 향후 계속 증가할 것이란 판단이다.

 우리는 디지털 환경(PC, 모바일, 향후 VR, AR)에 우리의 한정된 물리적 시간의 소비를 계속해서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영화‘레디플레이원’과 같은 완전한 가상세계는 아니더라도 우리의 경제는 이제 이미 많은 부분에서 디지털화(Digital Transformation)되어 디지털 세계가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 및 중요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10대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2014년 대비 92% 증가한 하루 평균 3.9시간이었고, 20대는 44% 증가한 4.2시간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2014년 대비 각각 연평균 11.5%, 6.3%씩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미술작품 관람(소비)이나 미술작품제작(생산) 시간이 증가하게 되면 미술작품의 전반적인 가치가 증가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또한, 알파 세대(어려서부터 기술적 진보를 경험하며 자라나는 세대로, 

2010~2024년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 MZ세대들은 실물자산보다 가상 자산을 더 가치 있게 평가(ex: 실제 프로스포츠 보다 e스포츠를 더 많이 시청해서 프로야구선수의 싸인볼 보다 프로게이머의 결승전 경기 실황중계 동영상이 더 고가로 팔릴 수 있다)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향후 가상자산의 가치가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11/24 국내 업비트의 NFT 거래소 첫 날 경매에서 국내 작가 장콸의 ‘미라지 캣(Mirage cat) 3’이라는 NFT 작품이 3.5098비트코인(당시 BTC 시세기준 약 2억 5천만원)에 낙찰되었다. 이 작품의 시작 호가는 약 300만원에 불과하였다. 

이처럼 NFT 작품이 높게 평가되는 것은 그동안 전혀 저작권, 소유권에 대한 보호를 받지 못하던 디지털 작품이 NFT를 통해 디지털 그림의 저작권, 소유권 보호가 가능해지면서 원작자의 NFT 작품이 본격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전세계 창작자들의 디지털 창작, 즉 NFT 창작 열의를 고취시키고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미라지 캣(Mirage cat) 3’작품 자체도 그림에 대해 문외한인 필자가 보아도 화랑에서 볼 수 있는 아우라(aura)에 더해 고양이를 쓰다듬고 움직이는 동작이 실물 그림이 줄 수 없는 디지털 작품만의 작품성이 느껴지기도 하였다. 



아티스트 및 구매자 수수료

판매 플랫폼은 발행, 상장, 청구 및 2차 판매에 대해 아티스트와 구매자에게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Beeple의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가 6,930만 달러에 팔린 직후인 2021년 3월의 NFT 시장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NFT 작품이 200달러 미만에 팔리고 있었고 세 번째는 100달러 미만이었습니다. [138] 100달러 미만으로 판매하는 사람들은 NFT 판매 플랫폼에서 해당 금액의 72.5~157.5%를 수수료로 청구하고 있었는데, 이는 이러한 아티스트가 판매로 버는 것보다 평균적으로 수수료로 더 많은 돈을 지불했음을 의미합니다. [138]



택수, 유승민과 현 탁구 국가대표 정영식, 장우진의 3D 모델링 NFT 4종 ▲매드몬스터 특별 영상 NFT 4종 ▲브레이브걸스 일러스트 NFT 18종 등을 발행했습니다.


다만, 이 NFT는 이더리움 기반이 아니라 루니버스 기반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갑에 보관할 수도 없고 마켓플레이스에서도 거래가 불가능했습니다.



NFT 거래소

오픈씨(Opensea)


NFT는 일반적으로 거래소를 통해 판매됩니다. NFT 거래소 가운데 대표적인 곳은 2017년 설립된 오픈씨입니다. 미국 벤처캐피탈인 앤드리슨 호로비츠에서 오픈씨에 투자했는데요. 창립 4년 만에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 반열에 올랐습니다. 오픈씨를 통해 NFT를 매매하려면 이더(ETH)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이더리움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매매 과정은 블록체인과 동일합니다. A가 NFT를 만들어 B에 팔았다면, ‘A가 만든 NFT를 B가 1이더에 구입했다’라는 내용이 블록체인에 기입돼야 합니다. 이 때 채굴은 오픈씨가 하는데요. 채굴이란 암호화폐의 거래내역을 기록한 블록을 생성하고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얻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픈씨는 수수료인 '개스 피(Gas fee)'를 받습니다. 크리에이터와 구매자 간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기록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셈이죠. 다만 개스 피에 따라 전송 속도가 달라지게 설정했습니다.  

오픈씨는 모든 종류의 NFT를 사고팔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오픈씨는 올해 8월 한달 동안 34억 달러(4조6000억 원)에 달하는 NFT를 팔아 이목을 끌었죠. 스스로 세상에서 가장 큰 NFT 마켓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NFT 업계의 이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픈씨가 거래소로서 큰 위상을 차지하다 보니, NFT 트렌드를 짐작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오픈씨를 통해 크리에이터끼리 프로필을 연결할 수 있고 인기 NFT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컬렉션마다 항목 통계를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는 인앱 결제 기능이 없어 확장성에 제약이 있습니다. 

슈퍼레어(SuperRare) 

오픈씨가 말 그대로 열린 바다라면, 슈퍼레어는 말 그대로 흔하지 않은 작품들을 모아 놓은 거래소입니다. 단일 에디션을 집중해서 파고드는 큐레이션 거래소로 유명하죠. 그렇기 때문에 거래소이긴 하지만 슈퍼레어는 작가를 엄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가가 지원하면 내부심사를 거치거나 아니면 슈퍼레어가 직접 초대해야 하는데요. 거래 방식은 동일합니다. 선정된 작가들은 슈퍼레어 툴을 통해 작품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 미술작품이 여러 번 판매될수록 일정 수수료를 작가가 받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다만, 현재 올릴 수 있는 파일 형식은 JPEG, PNG 등 이미지 파일에 한정됩니다.

 

2,110만 달러에 팔린 세인트 나카모토 (출처 : 슈퍼레어)

 

니프티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니프티게이트웨이 또한 심사를 통해 작가를 선별합니다. 다만, 싱글에디션이 아닌 멀티에디션 발행이 가능한데요. 한 원작을 기반으로 넘버링을 달아 여러 차례 판매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 이더리움 기반이기는 하지만 신용카드로 작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아울러 라이브 온라인 교육을 통해 작가들이 손쉽게 NFT로 작품을 팔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슈퍼레어와 달리 뮤지션을 위한 NFT 발행이 가능합니다.

 

코인베이스


최근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1위인 코인베이스가 NFT 마켓플레이스에 진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올해 1월,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NFT 마켓플레이스를 열었는데요. NFT 시장의 성장 속도를 보면 이는 당연한 수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출처 : coinmarketpac.com) 

 

현재 NFT는 대부분 이더리움의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그러다 보니 거래도 이더로 진행되죠. 하지만 이더리움에 거래가 몰리면서 NFT 발행 비용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NFT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세컨드레이어를 바탕으로 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시인피니티의 로닌, 갓즈언체인드의 GODS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렇게 되면 발행 비용도 낮아지고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더리움에서 벗어나 다른 블록체인에 기반한 NFT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솔라나, 왁스가 있습니다. 

이처럼 NFT 프로젝트 기반의 코인은 이더리움과는 별도로 코인거래소에 상장되고 있습니다. 결국 NFT의 투자자와 FT의 보유자가 서로 연결이 되어있는 셈이죠.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다음으로 성공적인 암호화폐가 될 수 있었던 여러 이유 중 하나가 여기에 있습니다. NFT를 발행하는 프로토콜이 되고 민팅시 보상으로 이더가 주어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암호화폐 생태계의 최상단에 있다고 볼 수 있는 거래소들이 NFT거래소 설립에 나서는 이유입니다. 

 

업비트 

암호화폐 거래소가 NFT거래에 뛰어드는 것은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빗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중 처음으로 올해 5월 NFT 마켓을 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서울 옥션의 자회사인 서울옥션블루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요. 서울옥션블루는 국내 1위 미술품 경매 회사인 서울옥션의 온라인 경매 플랫폼입니다. 서울옥션블루는 업비트의 루니버스(Luniverse)를 기반으로 한 NFT 마켓플레이스를 함께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비트는 자회사인 람다256이 개발한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루니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수많은 NFT 가 발행되는 것처럼 최근 두나무는 루니버스 기반의 NFT를 발행했습니다.  

지난 6월 업비트 회원들을 대상으로 ▲마구마구 일러스트 NFT 13종▲올림픽 공식 인증 올림픽 헤리티지 디지털 핀 NFT 컬렉션 19종 ▲워크래프트3 장재호 선수 일러스트 NFT 13종 ▲전 탁구선수 김택수, 유승민과 현 탁구 국가대표 정영식, 장우진의 3D 모델링 NFT 4종 ▲매드몬스터 특별 영상 NFT 4종 ▲브레이브걸스 일러스트 NFT 18종 등을 발행했습니다.


다만, 이 NFT는 이더리움 기반이 아니라 루니버스 기반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갑에 보관할 수도 없고 마켓플레이스에서도 거래가 불가능했습니다.



카카오  

한국의 양대 빅테크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도 당연히 NFT에 진출했습니다. 이 중 국내에서 더 적극적인 것은 카카오인데요. 카카오는 자회사 그라운드X를 통해 클레이튼이라는 메인넷과 클레이(KLAY) 라고 하는 코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레이튼이라는 큰 블록체인 생태계를 운영하고자 하는 그라운드X는 여러 가지 NFT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죠.  
그라운드X는 최근 클립드롭스라고 하는 디지털 아트 마켓플레이스를 만들었습니다. 슈퍼레어, 니프티게이트웨이 같은 미술 NFT전문 거래소인데요. 클립드롭스는 클레이튼에서 내놓은 암호화폐지갑인 '클립'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클립은 카카오톡으로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NFT를 보관하고 거래하는 것이 핵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국내 1위 메신저로 접근할 수 있고, NFT 거래에 필수적인 암호화폐지갑 서비스와 함께 제공된다는 점에서 클립드롭스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카카오 클레이튼 (출처 : 클립드롭스 인스타그램) 


네이버


네이버의 경우 암호화폐 관련 활동은 일본 자회사인 '라인'에 집중돼 있습니다. LINK라는 코인을 중심으로 메인넷도 운영하고 있죠. 라인 비트맥스라고 하는 암호화폐지갑과 비트프론트라고 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사업을 주도하는 곳은 라인테크플러스라고 하는 자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인의 NFT 활동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지난 8월, 라인프렌즈의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NFT를 일본에서 발행했는데요. 이는 라인프렌즈의 IP와 NFT를 결합한 것입니다. 이 NFT는 라인 비트맥스 지갑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표절 및 사기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무단으로 복사"하여 NFT로 판매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31] 예술가 Qing Han이 2020년에 사망한 후 사기꾼이 그녀의 신원을 도용했으며 그녀의 많은 작품을 NFT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39] 마찬가지로, 같은 판매자 포즈 뱅크시는 가정으로 2021 년에 $ 336,000의 작가가 만든 NFT 판매에 성공; 이 사건이 언론의 주목을 받은 후 판매자와 함께 돈을 환불했습니다. [140]

"sleepminting"으로 알려진 프로세스를 통해 사기꾼은 아티스트의 지갑에 NFT를 발행하고 아티스트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의 계정으로 다시 전송할 수 있습니다. [141] 이것은 허용 흰색 모자 민트에 해커 보이는 작가의 지갑에서 유래 한 사기 NFT Beeple을 . [141]

BBC는 NFT 마켓플레이스인 OpenSea의 직원이 특정 NFT가 출시되기 전에 회사 홈페이지에서 홍보될 것이라는 사전 지식을 가지고 특정 NFT를 구매한 내부 거래 사례를 보고했습니다. NFT 거래는 이러한 남용에 대한 법적 구제 수단이 없는 규제되지 않은 시장입니다. [142]




Ⅲ. NFT 의 시대적 의미:


 NFT 는 웹 3.0의 실현 수단 주식시장에 불고 있는 NFT 테마가 일시적일 것인가 아니면 인터넷 산업의 큰 변화를 가져올 장기적인 트랜드가 될 것인가 의견이 분분하다. 웹 1.0인 월드 와이드 웹(WWW)은 사용자가 신문이나 방송처럼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는 것이었고, 웹 2.0은 참여, 공유, 개방의 플랫폼 기반으로 정보를 함께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었다. 현재 우리가 NAVER에 블로그를 만들고 댓글을 달며 유튜브 동영상을 소비도 하지만 제작도 하는 환경이 웹 2.0 상황이다. 

웹 2.0 인터넷 환경에서는 디지털 파일이 사실상 품질의 저하 없이 무한대로 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원본과 복사본을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해당 파일의 출처와 소유권을 추적하기 어렵고, 원작자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창작물에 대한 수익창출이 불가능 하였다. 

웹 3.0은 개인화, 지능화된 웹으로 개인이 중심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고 추론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활용되는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은 이러한 개인 중심의 웹이 가능할 수 있게 기술적인 뒷받침을 해줄 수 있다. 블록체인은 여러 컴퓨터로 이루어진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에 의해 데이터가 저장 관리됨으로써 웹 2.0 환경의 중앙 집중화된 서버로부터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개인에게 되찾아 주고 중개인(플랫폼)이 없는 P2P 모델을 구현해 줄 수 있게 하였다. 

현재 웹 2.0 시대는 구글, 페이스북 등 소수의 기업이 플랫폼과 데이터를 독점하고 있다. 또한, 좋은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도 쉽게 복제돼 소유권을 인정받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으로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작성/관리하게 되면, 즉 NFT형태로 데이터를 작성/관리하게 되면, 그동안 소외되었던 우리들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되찾을 수 있게 된다.

 NFT는 이러한 웹 3.0을 구현하는 주요 도구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는 NAVER, Google, 페이스북, 유튜브에서 수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창작하였지만 그렇게 하여 만들어진 인터넷 콘텐츠로 인해 발생한 트래픽은 오롯이 플랫폼 사업자의 (광고)수익으로 귀결되었다. 네이버, 구글(유튜브) 모두 자신의 플랫폼안에 개인 창작자자의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개인의 것으로 명시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플랫폼 안에 개인의 컨텐츠를 등록하는 순간 ‘소유권’만 개인의 것이지 이에 대한 사용권은 플랫폼사가 사용할 수 있게 약관에 명시하고 있어 플랫폼사가 개인 창작자로 인해 발생한 수익의 대부분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




가상 세계

특정 NFT 릴리스의 확인된 소유권을 중심으로 일부 비공개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습니다. [36] [37]

Decentraland , Sandbox, Star Atlas , CryptoVoxels 및 Somnium Space와 같은 가상 세계를 통해 사용자는 갤러리를 만들어 NFT 아트 및 NFT 게임 내 아이템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NFT는 게임 내 가상 토지를 경매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2021년 6월 Decentraland의 16에이커 크기의 가상 토지가 $913,228.20에 판매되었습니다. [38]

음악

블록체인과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은 음악가가 자신의 작업을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토큰화하고 게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21년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NFT는 2020년 COVID-19 전염병 으로 인해 손실된 수입을 회복하기 위해 아티스트와 순회 뮤지션이 사용했습니다 [39] 2021년 2월에 NFT는 음악 산업 내에서 약 2,500만 달러를 벌어 들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40] 2021년 2월 28일, 일렉트로닉 댄스 뮤지션 3LAU 는 그의 Ultraviolet 앨범 3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33개의 NFT 컬렉션을 총 1,170만 달러에 판매했습니다 [41] [42] 2021년 3월 3일 록 밴드 Kings of LeonNFT 형식의 새 앨범 When You See Yourself 의 발매를 처음으로 발표했으며 2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43] NFT를 사용한 다른 음악가로는 미국 래퍼 Lil Pump , [44] [45] [46] 음반 프로듀서 Mike Dean 과 공동 작업한 시각 예술가 Shepard Fairey , [47] 래퍼 Eminem 등이 있습니다. [48]

영화

2018년 5월, 20th Century Fox 는 Atom Tickets와 제휴 하여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한정판 Deadpool 2 디지털 포스터를 출시했습니다 OpenSea 와 GFT exchange 에서 구할 수 있었습니다 [49] [50] 2021년 3월 Adam Benzine 의 2015년 다큐멘터리 Claude Lanzmann: Specters of the Shoah 는 NFT로 경매된 최초의 영화 및 다큐멘터리 영화가 되었습니다. [51] [52]

2019년 Gremlins의  감독인 Joe Dante 는 NFT 에서 " Trailers From Hell " 의 디지털 자산을 공개했습니다 OpenSea 및 기타 GFT 거래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3]

NFT를 사용하는 영화 산업의 다른 프로젝트에는 Godzilla vs. Kong [54] 전용 NFT 아트워크 컬렉션이 출시될 것이라는 발표 와 Kevin Smith 감독이 2021년 4월에 그의 다가오는 공포 영화 Killroy Was Here 이 NFT로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한 것이 포함됩니다. . [55] Rick Dugdale이 감독 하고 Anthony Hopkins 가 주연을 맡은 2021년 영화 Zero Contact 도 NFT로 공개되었습니다. [56] [57]

2021년 4월, Gregg Leonard가 작곡한 영화 Triumph 의 스코어와 관련된 NFT가 장편 영화 스코어를 위한 최초의 NFT로 발행되었습니다. [58]

2021년 11월, 영화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 는 펄프 픽션의 언컷 장면을 기반으로 한 7개의 NFT를 공개했습니다 미라맥스는 이후 자신들의 영화권이 침해됐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59]

기타 용도

많은 인터넷 밈 이 NFT와 연관되어 있으며, NFT는 제작자 또는 주제에 의해 제작 및 판매되었습니다. [60] 로서는 도제 하는 이미지 시바의 NFT 6 월 2021 $ 4 백만 팔렸다 개, [61] 뿐만 아니라 찰리 손가락 비트 , [62] 니안 고양이 [63] 및 재해 여자 .[64]

일부 포르노 스타는 포르노 작업을 토큰화하여 고객을 위한 고유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포르노 자료에 대한 NFT 시장의 적대감은 제작자에게 심각한 단점을 제공했습니다. [65] [66]

2021년 5월 UC 버클리 는 두 가지 노벨상을 수상한 발명인 CRISPR-Cas9 유전자 편집 및 암 면역 요법 에 대한 특허 공개를 위해 NFT를 경매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67] NFT는 연구원이 발명을 공개하기 위해 대학에서 사용하는 내부 형식인 대학 특허 공개 형식에만 관련되기 때문에 대학은 이러한 발명에 대한 특허를 계속 소유할 것입니다. [67] NFT는 2021년 6월 8일에 22 ETH (약 $55,000)에 판매되었습니다. [68]

모든 유형의 이벤트에 대한 티켓은 NFT로 판매하도록 제안되었습니다. [69] [70] [71] 재판매에 가너 로열티 이벤트 주최자 또는 공연을 활성화 할 그러한 제안. [72]

최초의 정치적 항의 NFT("현대 리투아니아를 상징하는 나치 기념물의 파괴")는 2019년 4월 8일 Stanislovas Tomas 교수가 촬영하여 2021년 3월 29일에 주조된 비디오입니다. 비디오에서 Tomas는 대형 망치를 사용하여 나치 전범 요나스 노레이카를 기리는 리투아니아 과학 아카데미에 위치한 국가 후원 리투아니아 명판 [73] [74]







글EGO 온라인 출판 6주과정을 전체과정. 
https://sorilovelylife.blogspot.com/2021/06/ego-6.html


사회초년생에게 돈이되는 꿀팁 모음

미국투자 시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한국주식미국주식 직접해보며

만들어본 주식꿀팁을 모았습니다!!

오늘 많은 돈을 벌고 싶으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sorilovelylife.blogspot.com/2020/04/adsbygoogle-window_28.html



시설관리는 무슨을 할까?부터
시설관리업무 후기를 한눈에 보이게 모았다!!!
시설관리 정보를 보시길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sorilovelylife.blogspot.com/2019/08/blog-post.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리질리언스 능력의 구성요소 ① 대응(Responding) ② 감시(Monitoring) ③ 예견(Anticipating) ④ 학습(Learning) / 리스크 감소대책 ① 본질안전화 ② 공학적 조치 ③ 관리적 조치 ④ 개인용 보호구

# # # [리질리언스와 안전문화] 학습 요약 자료  1. 현장에 맞는 안전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관리기반대책과 행동기반대책이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2. 관리기반대책으로는 '작업의 자동화, 작업환경의 인강공학적 개선, Fool Proof, Fail Safe…' 등이 있다.  3. 리스크 감소조치 중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물(物)에 의존하는 조치(본질안전화 + 공학적 대책)이다.  4. 재해방지효과의 저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은 '본질안전화'이다.  5. 국제안전규경이 정의하는 「안전」은 ALARP 영역이며, ‘부득이하게 허용하는 리스크’와 ‘허용 가능한 리스 크’를 포함한다.  6. 리스크 감소대책 ① 본질안전화 ② 공학적 조치 ③ 관리적 조치 ④ 개인용 보호구  7. 리질리언스 능력의 구성요소 ① 대응(Responding) ② 감시(Monitoring) ③ 예견(Anticipating) ④ 학습(Learning)  8.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관리시스템인 PDCA 중 D(실시)는 'CEO의 의사전달, 이해'와 '안전문화 조성활동의 실시'이다.  9. 리질리언스 능력의 보완적 요건 ① 자원배분의 적절성 ② 미묘한 변화의 인지 ③ 선제적 행동의 중시. ④ 성공사례의 착안  10. 상황인식 모델 중 '상황인식' 범위 ① 상황지각(Perception) ② 상황이해(Comprehension) ③ 예상(Projection)  11. 리질리언스 효과 ① 면역력 ② 저항력 ③ 복원력 12. 위험원의 배제 또는 저감은 관리기반대책이다. 행동기반대책에는 절차준수, 자립적 안전행동, 배려, 책임 감과 긍지 등이 있다.  13. 관리적 대책으로는 작업절차의 마련, 기본수칙의 제정, 안전기준의 제정 등이 있다. 기계 방호장치 장착 은 방호대책으로 관리적 대책이 아닌 공학적 대책이다 0 사...

시설관리업무 꿀팁!! 한곳에 다모았다!! / 시설관리후기(영선,전기,통신,소방,조경,기계시설관리)

많은곳을 검색하고  여기저기 봐도 시설관리 업무를  공유하고 팁을 배울 수 있는  자료들은 많이 없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하나씩 만들면서  시작해보려 합니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업무에 도움되며, 보기까지 좋은 시설관리업무 만들어 보려는데 과연 잘 할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아무튼 시설관리는 무슨일을 하고 어떻게 업무를 해결하면 좋을까? (각 아래 제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간 시설관리 업무 야간 시설관리 업무 야간근무 순찰 시 필요한 아이템!!! 2020년 관리소장 월급여 2022년 관리소장 월급여 2022년 기계설비관리자 월급여 시설관리 일지 서류목록 1년 건물관리비 예산 시설관리 미래전망 시설관리직공무원 시험과목 시설관리공단 9급과 9급 공무원 차이점 국내/해외 전기분야 채용공고 모음 주요 30대 공기업 필수 자격증 정리 전기자격증을 가지고 있을 시 보통 진로방향 청년 취업률이 높은 국가기술자격은? ✅청년 취업률 높은 기사 TOP 5 시설관리기술자가 할 수 있는 창업분야 시설관리업 고액연봉 전략 시설관리 전망 및 비즈니스 전략  :  철물점 사업방법 계속 아래로 내려가시면,  영선, 전기, 기계, 소방, 통신 순서로 업무를 정리하였습니다. 특이사항에 따른 업무 화단->사무실 변경작업 태풍오기 전 업무사항 건물 외벽 보수작업 여름장마 끝나고 진행하는 우수조청소!! 정원 소나무가지 정리 및 약처리 작업 소나무 영영제 투입작업 해빙기 건설공사 및 시설물 안전점검표 알소프트 리모트미팅룸 설치작업 한달에 한번하는 방역작업은 이렇게!! 회사 야외행사시 이런업무 합니다!! 회사 시무식행사 현수막설치는 이렇게!! 체육관에서 회사 행사시 냉난방은 이렇게!! 주차장의 경계석 때문에 타이어가 펑크...

저압진상콘덴서 교체작업 / 전기시설관리후기 / 저압 진상콘덴서 설치이유 / 저압진상콘덴서 역할

(저압진상콘덴서 설치목적) 진상콘덴서 설치의 주목적은 역률 개선을 통한 무효전력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변전소에서(22.9kv)를 가공 전주 또는 지중 전력 패드 스위치 전력 케이블을 통해 수용가측에 공급할 때,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대수합인 피상전력(겉보기 전력)형태로 송전받게 됩니다. 이때, 100% 사용가능한 유효전력 외. 사용하지 못하는 무효전력도 함께 발생하게 됩니다. 무효전력은 실제 사용된 전력이 아니므로 전기요금에 합산되어 부과되지 않습니다만. 대신, 수용가까지의 무효전력 운송비 및 설비 투자비 및 전압강하로 인한 전력손실비 등이 발생합니다. 무효전력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수용가측에 진상콘덴서(= 역률개선용 콘덴서)를 설치하게 됩니다. [출처]  저압 진상콘덴서 역할 및 교체방법. (시설관리몰(mall))  | 작성자  특급소방 (진상 콘덴서 점검방법) 육안으로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은 콘덴서의 지속적인 온도변화와 경년열화에 따른 내부 팽창으로 인해 외함이 눈에 띄게 팽창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램프메터를 사용하여, 콘덴서에 결선된 삼상 케이블의 도통 전류를 측정하여, 콘덴서 명판에 표기된 정격전류에서 10% 범위 내외면 정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만. 만일, 명판에 표기된 정격전류의 10% 내외를 상회하면 사실상 콘덴서로서 기능이 부재한 것이므로 교체해야 됩니다. (콘덴서 교체방법) 1. 콘덴서 전용차단기를 (OFF) 합니다. 차단기 내리고, 5분정도 뒤에 작업을 진행해야 자가 방전이 이루어져서 감전사고를 예방합니다.  2. DS봉 고리끝에 단선을 감습니다. 3. 단선에 한쪽을 큐비클 접지선에 연결합니다. 4. 감아놓은 DS봉 고리를 콘덴서 삼상 각 단자에 차례로 접촉하면 됩니다. 만일, 방전이 어렵다면 콘덴서 전용 차단기를 (OFF)한 후, 30분 이상 방치하면 자연방전 됩니다. 쿠팡 최저가 바로가기 # # # 0 시설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