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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 게임 업계의 새로운 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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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게임 업계의 새로운 강자 


NFT는 블록체인 자산의 핵심 구성 요소이자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의 핵심 가치 제안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 게임의 NFT는 자산 소유권 구현, 자산 프로그래밍 가능성, 인센티브 및 혁신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포함한 다양한 이점을 게임에 제공한다. 자산 소유권 레거시 게임에서 자산 소유권은 게임 업체가 게임 내 자산을 제어하고 소유하며 플레이어에게 사실상 이를 대여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 블록체인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게임용 화폐 또는 스킨, 계정 이름, 게임 내 토지, 기타 게임 고유의 자산에 대한 진정한 소유권을 갖게 된다. 

자산 프로그래밍 NFT는 본질적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의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자산들이 다양한 특성을 갖도록 프로그래밍하거나 게임 내 유틸리티로 구축할 수 있다. NFT는 단일 사용, 잠금 해제가 가능한(unlockable) 콘텐츠로 설계될 수 있으며, 특정 상태에 도달한 플레이어에게 발행되거나 기타 여러 사용 방법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인센티브 및 혁신 게임 개발자들은 이미 인센티브의 중요성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다.

 NFT는 플레이어가 정기적 수익이 발생하는 자산을 취득할 수 있게 하여 게임 자산에 실질적인 경제 가치를 부여하게 해준다. 그리하여 게임용 화폐 및 NFT 거래소를 통해 보다 강력한 게임 경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추가적인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비허가성(permissionless)’이라는 특성 때문에 개발자 혁신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NFT를 사용하면 단일 자산 범주가 다른 회사에 자동으로 라이선스되거나 다른 게임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컨대 판타지 축구 NFT 게임인 소레어(Sorare)는 Ubisoft와 같은 다른 게임 개발자들에게 NFT 사용을 인가하였다. 

마지막으로 NFT는 새로운 형태의 수익 창출 기회를 연다. 예컨대 기업들이 발행한 NFT는 발행자들이 모든 재판매에 대한 로열티를 받을 수 있게 설계하여 발행자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을 자체적으로 조성하여 운영하거나 오픈씨(OpenSea)와 같은 타사 플랫폼과 연동할 수도 있다.



NFT의 성장: 재판매 시장 분석 


2021년 NFT 재판매 매출은 모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틀어 150억 달러를 초과하였다. 그중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은 NFT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높은 트랜잭션 비용이 문제가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솔라나(Solana), 로닌(Ronin), 이뮤터블X(ImmutableX), 폴리곤(Polygon) 등과 같은 새로운 블록체인 및 L2 스케일링 솔루션이 등장.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는 NFT 재판매 매출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사이드체인인 로닌에서 발생한다. 최근 몇 개월 동안에는 또 다른 전략 카드 게임인 ParallelAlpha가 참신한 공상 과학 기반 줄거리와 지적 재산(Intellectual property, 자체 개발한 게임)을 내세워 성장하였다.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NFT 재판매 매출이 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게임이 다수 존재.


샌드박스, MMORPG와 같이 보다 강력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존 게임 산업에 비해 오늘날 대부분의 성공적인 블록체인 게임이 카드 게임이라는 사실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은 복잡한 게임 플레이나 NFT와 같은 경제적 기본 요소를 대규모로 지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고 사용자 경험이 개선됨에 따라(내년에 출시될 개선 사항 포함)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게임들의 기능이 크게 개선될 가능성 또한 높아질 것이다.


블록체인 게임 업계의 생태계 


블록체인 게임 분야가 탄력을 받으면서 관련 인프라도 빠르게 진화했으며 현재 게임 업계 생태계는 크게 스튜디오, 게임 및 핵심 인프라로 구성되어 있다.


마켓플레이스 


게임이 자산을 NFT로 발행하면서 OpenSea와 같은 마켓플레이스는 물론 Metaplex, VIVE, Magic Eden과 같은 블록체인 전용 마켓플레이스까지 만들어짐에 따라 게임 내 자산 거래가 용이해졌다. 또한 Enjin과 같은 일부 게임 인프라는 Enjin SDK가 개발한 게임을 위한 자체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한다.

게임 스튜디오 


게임 스튜디오는 게임 개발뿐 아니라 L1, L2 인프라를 개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게임 생태계 피라미드에서 기본 근간이 되는 레이어라고 할 수 있다. Dapper, Sky Mavis, Animoca Brands는 수억 달러의 자본이 투자된 자본력이 우수한 게임 개발자로 자리 잡았다. 앞으로 모든 게임 스튜디오가 살아남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차기 블록버스터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는 업체가 나오면 그 업체는 곧 차세대 일렉트로닉 아트(Electronic Arts)가 될 것이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시장의 관심 첫 번째 블록체인 게임은 2017년 후반에 만들어졌으나 최근 주류 게임 업체의 NFT 시장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비로소 서브 섹터에 상당수의 유저들이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엑시인피니티 같은 게임과 NBA Top Short 같은 주류 수집품이 인기를 끌면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더 많은 이용자 수를 끌고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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