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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충전기 운영시 주의사항 및 유지관리 방법 / 글로벌 전기차 충전 관련 시장이 2023년 550억달러(약 77조원)에서 2030년 3250억달러(약 450조원)로 491% 커질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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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기차충전기 운영시 주의사항

 (1) 다음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함 -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인렛 부위에 물기가 있을 때 - 충전기 전원이 차단되어 있을 때(사용자가 강제로 ON 금지)

 (2) 온도가 충전기 규격에서 정한 사용온도보다 높거나 낮은 장소에서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불가피 할 경우 적정 보완장치(히터 또는 냉각 장치 등)를 설치 하여야 함 
(3) 커넥터의 단자(금속부위)에 못 등 전기가 흐르는 물체가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날카로운 것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함 
(4) 충전기 유형(완속, 급속)에 따라 반드시 지정된 전기자동차 전용 배터리에만 사용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아야 함 
(5) 차량 이동 시 충전기와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하며 충전기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동작을 중지하고 제조사에 즉시 문의하여야 함 
(6) 충전기를 임의로 분해하거나 충격을 주지 말고, 충전중인 상태에서 차량을 동작시키지 말아야 함 
(7) 충전기 커넥터는 흔들리지 않도록 확실하게 꽂아야 하며, 분리할 때는 양손 으로 커넥터와 인렛의 축을 정렬시켜 주의하며 분리해야 함 
(8) 충전기 및 부대시설의 불필요한 접촉, 조작으로 인한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안내표시를 하여야 함 
(9) 전력수요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하계는 13∼17시, 동계는 11∼12시, 18∼19시 충전은 가급적 피할 것을 권장함 
(10) 충전 중 플러그와 소켓의 강제분리를 금함. 충전을 종료하고자 할 경우 충전 취소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 카드로 충전을 중지한 후 플러그와 소켓을 분리 
(11) 충전 중 세차(가벼운 물걸레 세차 가능), 정비 등 차량 유지보수 작업 금지 
(12) 충전기 외관상 손상 발견 시 충전기 제작사로 연락하여 조치 
(13) 충전 중 어린이가 주변에 있을 경우 보호자의 감시 필요 Ⅱ편. 설치를 위한 세부지침 7. 운영 및 유지관리- 46 -

 7.2. 전기차충전기 유지관리 

(1) 폭풍, 천둥, 번개가 심하게 칠 때는 충전기 사용을 금지해야 하며, 충전기커넥터는 차량과 분리하여 거치대 문을 닫고 보관해야 함 
(2) 충전기를 청소하기 위해 물을 분사하거나 화학물질, 세제 등을 사용해서는안 됨 
(3) 충전기 근처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충전 중 화재에 대비하여야 함 
(4) 충전소 전담 전기안전관리자를 지정하여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함
(5) 충전기 운영기관에서 충전기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가입비 포함), 유지관리비용을 부담하여야 함 
(6) 충전기는 정상작동상태 유지를 위하여 일상점검을 실시하여야 함 




항목 내용 누전차단기 이물질, 누수, 결선상태 확인, 누전차단기(ELB) 정상 동작 테스트사용자인식 사용자 카드 인식 여부, 결선상태 확인 잠금장치 보호잠금장치 정상동작 여부 정상충전 키 또는 터치스크린 정상 동작, 충전개시 여부 발열, 변형 충전기 커넥터 소켓 발열 상태, 변형여부, 결합상태 확인


국내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약 13만2000기로, 30만 대에 육박하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해외 상황도 비슷하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의 시장조사업체 롤랜드버거는 글로벌 전기차 충전 관련 시장이 2023년 550억달러(약 77조원)에서 2030년 3250억달러(약 450조원)로 491%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엔 전기차 충전 관련 업체만 350개가 넘을 정도다. 북미에선 충전 인프라 업체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도 상당하다. 차지포인트, 이브이고, 블링크 등 북미 지역의 전기차 충전 기업들은 출혈 경쟁 영향으로 창업 이후 현재까지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관련 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대수가 늘면서 전기차 충전 시장의 성장성도 커지고 있어서다. 중장기적으론 배터리 생산, 충전기 제조, 충전기 보급·관리, 플랫폼 서비스 등으로 연결되는 ‘전기차 인프라’ 관련 생태계를 장악하기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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